다지선생 2012. 9. 27. 22:20

노트북 공유

Windows용과 Mac용 Evernote에서는 노트북을 공유하는 것 뿐만 아니라 공유하고 있는 노트북을 읽거나 추적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된다.

 

공유 노트북

Evernote 무료 사용자와 프리미엄 사용자는 모두 다른 Evernote 사용자들과 비공개적으로 노트북을 공유할 수 있다. 그러나 프리미엄 사용자(공유한 사람도, 공유받은 사람도 프리미엄사용자인 경우만 가능)만이 다른사람에 편집을 허용하는 공유가 가능하다. 무료 사용자가 노트를 공유한 경우에는 해당 노트를 볼 수는 있지만 편집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노트 공유시 다른 사용자에게 편집을 허용하는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예를 들어, Bob이라는 프리미엄 사용자가 Fred라는 무료 사용자와 노트북을 공유할 경우, Bob은 Fred에게 자신이 공유한 노트북의 내용을 편집할 수 있도록 허용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공개 노트북

공개 노트북(기본적으로 공유된 노트북)은 해당 노트북의 URL을 알고 있는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다. 공개 노트북은 다른 사용자의 계정에 링크되어 노트북 소유자가 내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때마다 다른 사용자의 로컬에 있는 노트북 사본이 업데이트된다.

 

공개 중단

노트북을 공유했다가 해당 노트북 공유를 중지하기로 결정한 경우(선택된 일부 사용자와 비공개적으로 공유한 경우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공개적으로 공유한 경우 모두) 노트북이 공유되던 사용자들에게는 노트북이 더 이상 공유되지 않는다는 데스크탑 응용 프로그램 알림 메시지가 전달된다. 그러나, 노트북 자체는 사용자의 공유 탭에 그대로 남아 있고 사용자는 여전히 노트북의 콘텐츠를 볼 수 있다(초기에 편집 권한이 제공되었을 경우 편집도 가능). 노트북이 더 이상 공유되지 않으면 변경 사항을 동기화하지 않게된다. 노트를 내보내고 자신의 노트북에 가져올 수는 있지만, 공유 해제된 노트북이 제거될 때까지 Evernote 동기화 기능이 작동되지 않는다.

파일을 포함하는 공유 노트

Evernote를 사용한 일반적인 협업 방식은 Evernote에서 노트에 파일(예: 스프레드시트)을 첨부하고, 모든 사람이 동일한 파일을 편집할 수 있도록 노트북을 동료나 공동 작업자와 공유하는 기능이다. 라이브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면 이와 같은 파일을 Evernote 내에서 열 수 있고, 파일에서 변경한 내용은 다시 Evernote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기술적인 제한사항 때문에 이 기능은 휴대폰에서는 이용할 수 없고 Windows 및 Mac용 Evernote의 데스크톱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모바일 또는 웹 기반 Evernote 클라이언트에서는 라이브 업데이트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

 

 

 

이제 만들어둔 노트북 또는 스텍중에서 공유할 항목들을 선택한다. 평생교육대상자 가슴으로 이해하기와 관련해서 내가 모은 자료의 일부분만 공유하고 팀원들의 편집을 허용할 경우에는 [공유]라는 제목을 붙여서 노트북을 하나 더 만들어서 공유한다. 작업시에는 먼저 평생교육대상자 가슴으로 이해하기 노트북에서 작업한 후, 공유할 노트만 [공유] 평생교육대상자 가슴으로 이해하기 노트북으로 이동하면 된다.

해당 노트북제목에 마우스 오른쪽클릭을 하면 선택 노트북 공유 메뉴가 보인다.

해당 메뉴를 누르면 새창이 뜨는데 이 창에 사용자 초대를 클릭하면 된다.

사용자를 지정하고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창이 뜬다.

맨 윗줄에 초대하려는 팀원 계정을 쓰고(해당 팀원 전체 계정을 쓰면된다). 공유 권한은 노트 수정하기로 한다. 또한 언제든 내용을 볼 수 있도록 로그인할 필요가 없는 노트북 미리보기를 허용해둔다. 필요시 팀원들에게 설명 내용도 작성한다.

그러면 마지막에 초대한 사용자 리스트가 뜨고 권한을 관히할 수 잇는 옵션창이 나온다. 물론 공유된 노트북의 제목에 오른쪼클릭을 하면 공유옵션을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다.

필요시는 다음과 같이 공개링크를 만들어도 된다. 이 경우 공유할 상대에게 링크를 알려주면 된다. 이 수업외 사용자에게 링크를 알려주는 경우 확인만 되고 편집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