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자 가슴으로 이해하기

평생교육대상자 가슴으로 이해하기의 학습과정

다지선생 2012. 9. 28. 02:26

이번 한학기동안 우리 수업의 학습과정은 다음 그림과 같다.

 

 

 

그중에서도 평생교육상자 가슴으로 이해하기는 다음 그림처럼 수업시간에 배운 평생교육대상자의 범위에 대한 실제적 탐색을 통해서 학문적인 개념을 실제적인 개념으로 변환하기 위한 과정이다.

 

먼저, 개인별로 평생교육 대상자의 실제적 사례를 영화, 소설, 애니메이션 등의 웹검색 자료나. 어머니, 아버니, 할머니, 이웃어른, 형재자매들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수업시간에 배운 안드라고지나 성인학습자의 특성등을 실제적 경험과 연결하는 작업을 합니다. 개별적으로 여러노트를 만들면 좋겠죠? 물론 각 노트들은 평생학습자라는 제목으로 테깅해두면 좋습니다.

 

그 중에서 좋은 사례는 다음의 템플릿대로 다시한번 정리하여, 노트를 완성한다.

참고해야할 노트는 "[템플릿] 평생교육대상자 가슴으로 이해하기 사례탐색" 이다

 

 평생교육대상자 가슴으로 이해하기
영화, 드라마, 소설, 애니메이션 속 사례탐색

(영화, 드라마, 소설속에 평생교육 대상자가 떠오르는 순간 메모형태로 노트를 만들고
공유전에는 다음 서식대로 편집해주시오)
1. 분석사례
제목
인물
이름
캐릭터
설명

2. 관련정보
홈페이지
기타
참고사이트
스토리
설명
장르
영화( ) 드라마( ) 소설( )
애니메이션( ) 주변사례( )
줄거리
인물
설명
평셍
학습자
유형
연령에 따른 구분 ( )
사회적특성에 따른 구분( )
다문화 이주여성 여부 ( )
해당
인물의
인생
인물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일화
기타 참고자료


3. 해당 사례 선정 사유
평생학습자인
이유
학습자의
아픔
학습자의
욕구




 

그 후엔 노트를 팀과 공유하여 최고의 사례를 선정하고, 잘 정리해서 발표한다.

 

 

 

물론 우리가 최초에 만든 노트가 완벽할리가 없다. 필시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이 잘못되었거나 분석하려는 캐릭터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학습자의 아픔이나 욕구를 잘 설명하지 못할수가 있다. 이때는 팀원들에게 노트를 공유하고, 수정을 부탁하여 노트를 점점 정교화하면 된다.

 

물론 이때는 에버노트만으로는 커뮤니케이션이 불편할 것이다. 필요시 전화또는 카카오톡 그룹채팅을 이용하낟. 카카오톡 그룹채팅은 다지선생님을 포함하여 수업시간에 만든 채널을 이용한다.

 

혹시 카카오톡 채팅 알림이 너무 자주 울어서 일상생활에 방해된다면 채팅방정보에서 그룹채팅방 알림을 해제한다.

 

 

 

노트를 정리하는 괒어을 몇차례 반복하다보면, 수업에 발표해도 될 정도의 자료가 될 것이다. 이 자료는 발표용으로 잘 정리해서 수업시간에 발표하면 된다.

 

 

 

수업에 발표해야 할 내용은